환승역 딱 보이네…
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 최종 발표
80년대에 만들어진 서울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다시 태어납니다. 수많은 역 정보를 누구나 쉽게 읽고 파악할 수 있도록 새 디자인을 도입한 것입니다. 노선의 색, 각도, 환승역 표기 등을 개선하고, 지리적 정보까지 반영해 관광객과 약자도 이해하기 편해집니다. 원 모양을 적용한 '2호선 순환선'을 비롯해 확 달라진 지하철 노선도. 지난 9월 개최된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공청회’에서 2호선 원형, 다이어그램 방식 적용, 표기 요소 등 시민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토를 거쳐 최종 디자인에 반영했다.
기존 노선도는 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 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 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
이번에 발표한 개선 노선도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의 적용으로 역 찾기 소요 시간이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
기존 노선도는 일부 색약자가 노선별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노선별 색상의 명도와 채도 등을 수정해 색각이상자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서울시는 공공‧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서울시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가이드라인에는 전체 노선도, 영문 노선도의 라인, 색상, 역 마크, 역명 등 표기 기준을 제시한다. 새롭게 개발한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1월 말, 여의도역 스크린 도어(안전문)에 투명 OLED를 시범 적용해 설치 예정이다. 투명 OLED에는 단일노선도, 다국어 표기를 함께 적용하여 서울을 처음 찾는 방문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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