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쓸신잡 모음

새로운 무제한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by memewave 2024. 1. 27.

월정액 한달 동안 무제한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신용카드로도 가능한 전국교통카드와는 다른, 서울전용 교통카드이다.

 

세계의 교통카드. 도쿄 스이카 카드가 보인다.

 

2023년 9월 11일 서울특별시에서 발표한 교통카드 시범사업으로 2024년 1월 27일부터 사용 개시되었다. 2024년 1월 27일 첫차부터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됐다.

 

서울에 살아야하는 이유 같은겡가...

기후동행카드 Climate Card

가격 :

따릉이 제외 62,000원
따릉이 포함 65,000원


판매처
서울교통공사 서울시계 내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서울시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이용불가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충전처
서울시계 내 1호선(서울역~청량리역), 2~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과 서울 자전거인 따릉이를 이용해 환경 오염을 줄이려는 취지로 만들었으며 해당 교통카드로 30일간 서울시내의 대중교통,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시범 사업으로 계획되어 있으므로 2024년 1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범 사업이 진행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내에서 승하차 하는 지하철과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인천시와 경기도 협의를 계속하겠다고 했으므로 그 과정에서 요금이나 사용 범위에 변동이 생길 수 있다.

독일 티켓과 비교하면, 그 취지는 유사하다. 그러나 독일 티켓으로 인한 적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하나,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절반만 지자체가 부담하고 절반은 운송회사에서 부담한다.

 


주의사항

하차 시 카드 태그는 필수이며 미태그 2회 이상 발생 시 24시간동안 카드 사용이 중지된다. 

미태그 패널티는 사용 기간(30일, 연장 무관)이 종료되면 초기화된다.


실물 카드는 다른 티머니 카드와 다르게 서명란이 있으며 반드시 서명해야 한다.
환불 및 따릉이 이용 등을 위해서는 티머니 홈페이지 가입 후 카드등록이 필수이다.


편의점에서 충전이 불가능하다.
사용 기간은 사용 시작 일자 04시부터 종료일 다음날 03시 59분까지이다.
편의점, 롯데리아, 스타벅스 등 티머니 유통가맹처에서 사용이 불가하다.

 

카드 종류

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2종이 있다. 


모바일카드
등록방법: OS 12 이상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내 모바일티머니 앱 사용 (iOS 미지원)
충전방법: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월 이용요금 계좌이체 충전


실물카드
가격: 3,000원 (지하철 편의점은 신용카드 구매 가능)
판매처: 서울 지하철 고객안전실, 역 근방의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사용등록: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사용 등록 필수
충전방법: 역사 내 무인충전기 이용
갤럭시 워치를 통한 사용은 당분간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카드 충전 시 충전일 포함 5일 이내에 사용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고 사용개시일로부터 30일간 사용할 수 있다.

결제수단은 계좌이체 또는 현금만 가능하다. 연장은 기간 만료 5일 전부터 가능하나, 기간 만료 전 연장 시 권종 전환이 되지 않으니 이 점에 주의하여 충전하자.


62,000원: 따릉이 제외
65,000원: 따릉이 포함(매일 1시간 이용권 지급)


주의 : 이용 불가한 교통수단

  • 서울 광역버스
  • 서울동행버스: 서울01번, 서울03번, 서울06번
  • 경기도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김포시 제외)
  • 광역급행버스
  • 신분당선: 민자 노선인 신분당선은 요금 규정이 달라 포함되지 않는다.
  • 서해선: 김포공항역을 제외하고는 모든 역이 경기도에 있어서 이용이 어렵다.
  • 경강선: 모든 역이 경기도에 소재해 이용이 어렵다.
  • 용인 경전철
  • 의정부 경전철


현행

 

기후동행카드로 아래의 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광역버스, 투어버스 제외)
서울동행버스: 서울02번, 서울04번, 서울05번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한강 리버 버스
따릉이 1시간 이용권
따릉이는 티머니GO 앱에서 기후동행카드의 카드번호를 등록해야만 이용권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지하철 및 수도권 전철(서울시 내 구간)

승하차 가능 구간에서 승차 후 하차 불가 구간에서 하차 시 역무원을 호출하여 교통카드 기준 구간요금을 별도로 정산 후 하차 가능하며, 하차 미태그로 간주되어 2회 누적 시 하차 미태그 페널티를 받는다.

 

(아따 복잡하네 쓰라는거냐 말라는 거냐...)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서울 일부 역들에서 승차는 불가능하지만 하차는 별도의 추가 요금 없이 가능한 역들이 있다는 것이다. 4호선 진접선, 5호선 하남선, 7호선 부천/인천 구간, 김포골드라인 전구간이 바로 그 역들이다.


예정

 

기후동행카드 발표 후 인천과 김포 역시 참여하기로 협약하였고, 4월 합류를 목표하고 있으나 실제 합류시기는 아직 미정이다. 따라서 참여하기 전까지는 서울 구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인천이나 김포 구간은 별도의 이용권으로 출시될 수 있는데, 김포시는 김포 골드라인 이용 시 6만 5천 원~7만 원, 김포 광역버스 이용 시 10만 원~12만 원 수준으로 이용권 가격을 고려하고 있으며, 인천광역시는 이용권 가격을 검토 중에 있다.

다만 별도의 이용권 구매 없이도 김포 골드라인에서의 하차만 하는 것은 초기 이용권부터 가능하게 되었다.
주소지상 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 이외 역에서 승하차태그 불가 (역무원에게 별도 요금 지불 후 하차 가능. 요금은 구간 카드요금과 동일)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도 주민[영종도]을 제외하고 청라국제도시역 ~ 서울역 이외 역에서 승차태그 불가(하차태그 가능)
경기도는 아직 해당 사업에 참여를 확정하지 않아 김포시를 제외한 경기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ㅆㅂ 나 경기도 사는데..졸ㄹ 복잡하네...

 

 

 

한예슬이 말하는 '한예슬 X파일'

한예슬 X파일, '유흥업소 출신·사생활 문란' 배우 한예슬이 과거 루머를 언급하며 연하 연인과의 결혼 계획까지 솔직한 속내를 고백해 누리꾼들의 이목을 끌었다. 한예슬 "논스톱 이후 루머 시

news.memebro.kr

 

김정은의 '김주애 세습' 밑작업

김주애가 세상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북한의 지도자 김정은이 리설주와의 사이에서 낳은 딸. 처음 김주애의 존재가 알려진 것은 언론에서 리설주의 옷차림을 보고 리설주가 임신한 것으로 추정

news.memebro.kr

 

어린이집, 유치원 선생님을 그만두는 이유

유치원 선생님이 혐오직이 되가는 이유 한 어린이집 선생님이 학부모에게 받은 카카오톡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맘충의 마인드가 먼 시야에서는 결혼을 회피하고 출산을 혐오하며, 출산율이

news.memebro.kr

 

돈주고 살 수 있는 '아름다운 섬' 베스트 9

돈만 주면 살 수 있는 지구상에 섬들 부자들은 럭셔리한 슈퍼카, 전용 비행기, 요트와 더불어 환상적인 섬을 소유하는 것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휴양지로 유명한 몰디브의 섬부터 남태평양의

news.memebr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