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커먼뉴스

게임업계 사상검증, 성인지감수성 조사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2. 7.

오랜만에 콘진원이 업무다운 업무를 하는 느낌 

효율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시도는 좋다고 생각된다.

내년 게임업계·이용자 실태조사에 관련 항목 조사 추진 

전문가 논의 후 최종 확정

 

손가락 모양으로 '남혐 캐릭터' 논란이 불거진 메이플스토리 엔젤릭 버스터 리마스터 영상 일부

 

게임업계 여성 이용자와 종사자들을 향한 남초 온라인 커뮤니티의 집단린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중단했던 게임 이용자들의 성인지감수성과 종사자들의 사상검증 피해 실태조사를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7일 여성신문에 "내년에 진행할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서 게임 이용자들의 성인지감수성을, 게임업계 실태조사에서 종사자들의 사상검증 피해를 묻는 문항을 추가하고, 사상검증의 경우 심층 인터뷰를 통한 질적 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가 회의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2020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성인지 감수성 항목 캡처

 

콘진원은 게임 산업 육성과 건강한 게임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매년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와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여성가족부와 국가인권위원회가 게임 산업 내 여성혐오 및 차별을 지적하자, 콘진원은 2020년 이용자 실태조사에 '성인지감수성'을, 종사자 실태조사에 '사상검증 피해' 문항을 추가해 현황 확인에 나서기도 했다.

2020년 조사된 성인지감수성 항목을 보면, '팀을 구성해서 게임을 할 때 팀 내에 여성 플레이어가 있으면 패배할 확률이 높다', '게임 내 여성 캐릭터의 외모와 몸매는 매력적이어야 한다', '여성 캐릭터가 강할수록 의상의 노출도가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등 7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인식 수준을 확인했다.

사상검증 문항의 경우, 게임 이용자들에 의한 종사자 사상검증 이슈(페미니즘 등)에 대해 게임업계 전반의 인식 현황을 업계 종사자들에 물었다.

한편, 성인지감수성은 조사 1년, 사상검증은 2년 만에 항목에서 사라졌다. 콘진원은 당시 사회적 논란을 파악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조사한 항목들이며, 문항 개수 조절 및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관련 조사를 중단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게임 \'림버스 컴퍼니\' 제작사 \'프로젝트 문\'의 입장문 일부. ⓒ프로젝트 문 계정

 

조사가 중단된 동안, 지난 7월 모바일 게임 '림버스 컴퍼니'의 여성 일러스트레이터는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페미니즘 관련 게시물을 공유했다는 이유로 계약을 해지당했고, 11월 넥슨 코리아의 '메이플스토리' 홍보 영상에서 남성을 조롱하기 위한 '집게손가락'이 발견됐다며 제작에 참여한 여성 애니메이터에게 집단린치가 가해졌다.


이를 두고 게임 이용자에 의한 페미니즘 사상검증 실태조사가 시급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콘진원은 이를 수용해 추후 조사 항목과 방식을 정하는 전문가 자문회의가 열리면 사상검증 관련 항목 추가를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보다 면밀한 조사를 위해 게임업계 종사자들과의 심층 인터뷰도 추진한다. 이는 지난 9월 문체부와 콘진원이 "이달부터 종사자나 전문가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준비하겠다"고 언론이 보도했으나, 콘진원은 "현재까지 내년도 조사를 위한 자문회의는 시작되지 않았다"며 심층 인터뷰를 준비하고 있거나 시행하기로 결정된 사안은 아님을 강조했다.

 

콘진원은 "매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게임 내 양성평등 문화 조성을 위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업에 쓰이는 교재는 게임 속 편견 사례(여성 게이머), 부모님과의 갈등 해결, 타인과 게임을 할 때 발생하는 범죄 대처법 등을 교육한다. 2020년 7000여명의 학생이 수강한 해당 프로그램은 매년 규모를 키워 올해 1만3500여명이 참여했다.

김민성 PM유저협회 대표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성 이용자들에 대해서 대중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게임문화 전반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건전한 문화로 발돋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게임업계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콘진원의 노력을 소비자들은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오해와 낙인의 시야가 아니다.

명백한 계약비즈니스 위배이고 페미의 만행 행위가 명확하게 확실한 건데,

사업 당사자도 아닌 페미들은 이념? 혁명에 맞추느라 불필요하게 바쁘다.

 

개인적으로는 그런건 관심없고,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천문학적인 손배 케이스가 한 번 나와야 판교가 바뀌고 고쳐진다고 본다.

또는 산업과 생태계를 위해 확실한 하청 손절도 필요한게 아닌가 싶다.

 

 

 

유튜브 '술방'에 '칼' 빼든 정부

광고 시장에서도 술은 엄격하다. 그만큼 사건 사고를 만들고 미성년 보호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하나가 열개가 되고 100개가 되면 제어 안되니까.. 그런데 정말 재밌는 것도 사실... 정부, ‘미디

news.memebro.kr

 

아내 둔기살인 대형로펌 변호사, 검사출신 국회의원 아들

한국인 미국변호사 긴급체포 대형 로펌 출신의 한국인 미국 변호사가 아내를 둔기로 살해한 사건이 일어난 가운데 해당 인물은 전직 다선 국회의원의 아들로 밝혀졌다. 아내 둔기로 살해한 대

news.memebro.kr

 

GTA6 영상 공개 'Grand Theft Auto VI'

락스타게임즈, GTA6 트레일러 조기 공개 GTA6, 2025년 출시…온라인상 유출로 인해 먼저 공개 락스타게임즈가 5일(한국시간) GTA6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이는 예정보다 하루 빠른 일정인데, 온라인 상

news.memebr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