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커먼뉴스

'전공의'가 알린 지령들

by memewave 2024. 2. 19.

환자 잘못 되든 말든

처방 싹 다 이상하게 바꿔놓으라고 한다.

간호사가 로그인 못하게 비번 바꾸고 나오라고 한다.

처방약의 용량을 아무렇게나 바꿔 적으라고 한다.

일주일치 오더를 미리 내지 말라고 한다. 

 

나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게 엿먹으라는 전달.

사실 너 없어도 다 돌아는 간다.

 

지령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고 업무를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경찰이 의사들의 집단행동 관련 고발이 이뤄지면 엄정 수사하고, 주동자는 구속 수사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까지는 의료 공백과 관련한 112 신고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사직 전 병원 전산자료를 삭제·변경해 시스템을 마비시키자'는 일종의 행동 지침이 공유됐다는 신고가 들어와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문제가 된 건 의사 커뮤니티에 올라온 것으로 알려진 "중요, 병원 나오는 전공의들 필독"이라는 제목의 글.

작성자는 "인계장을 바탕화면과 의국 공용 폴더에서 지우고 나오라"며 필수처방 약을 처방하기 쉽게 묶어 놓은 세트를 가리키는 "세트 오더도 다 이상하게 바꿔 버리고 나오라"고 권유했다.

"삭제시 복구 가능한 병원도 있다고 하니 제멋대로 바꾸는 게 가장 좋다"

"오더 중 두세 개를 삭제하거나 약품의 용량을 10분의 1로 바꾸라"

(죽여도 된다는 살인지령?)

 

병원 업무를 방해하고, 진료에 혼선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렸다.
뿐만 아니라 "본인의 전자의무기록 EMR 비밀번호도 로그인 못 하도록 다 바꾸라"고 덧붙였다.

 


의사라는 소명의 임무를 가진 사람이 할 짓은 더욱 아니다.

전공의에서 영원히 멈추기를 바란다.

 

문제의 게시물은 최초 의사들만 이용 가능한 한 커뮤니티에 올라왔지만, 한 이용자가 이 글을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로 옮기면서 외부에 알려진 것으로 보인다. 이 글 내용이 알려지자, "사기업에서 저렇게 했다가는 바로 고소당해서 감옥에 간다"거나 "병원에서 업무하다 만들어진 자료를 무슨 개인 여행 사진처럼 생각한다"는 등 비난이 잇따랐다.

오늘 새벽 1시 30분쯤 이 글을 본 시민이 경찰에 신고했고, 서울강남경찰서는 게시물 작성자의 IP주소를 추적하는 등 수사에 나선 상태다. 경찰은 해당 게시물 최초 작성자에게 의료법 위반이나 업무방해 교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가로 올라온 다른 게시물들

 

 

 

"쫄지마라, 손해볼 것 없다"

'동맹 휴학' 의대생들 믿는 구석

 

 

집단 유급, 제적에 힘들어 똥집 타는건 대학병원

 

의대생들이 단체행동에 부담을 느끼지 않는 원인 중 하나

2020년 의사 파업 때 의사국가시험(국시) 재응시를 허용했던 전례. 당시 주요 대학병원장들은 국시를 거부한 2700여 명의 졸업생을 구제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결국 정부는 이듬해 재응시를 허용했다.

 

국시 재응시 허용 전례

 

 

 

 

10조 사기꾼 엘리자베스 홈스의 남자

10조대 사기꾼 여자의 남편 세계적으로 희대의 사기꾼이라하면 홈즈, 도권, 이제 전청조도 숫가락을 얹을 지도 모른다. 유명한 여자사기꾼 엘리자베스 홈스 미국의 메디컬 스타트업 기업인 테라

news.memebro.kr

 

류승룡의 '치킨 유니버스'

치킨 유니버스 세계관과 인물과 배경을 다 연결해도 영화가 만들어 질 수 있을 정도다. 얼마전 마동석의 '황야'와 이병헌의 '콘크리트 유토피아' 보다 더 끈끈한 일관성을 가진 세계관... 류승룡

news.memebro.kr

 

황당한 건축 디자인 모음

황당한 건축 디자인 실용적이면서도 멋스러워야 하지만, 왜 만들었는지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들을 모아봤습니다. 재료가 남았거나 혹은 설계자가 심심했

news.memebro.kr

 

의사는 영어로 Job이 아니라, Calling이라고 한다.

"여러분들은 의사잖아요?" 사람을 살리기위한 신념으로 전공의를 시작하는 사람이 과연 요즘 얼마나 있을까? 그럼, 출세할려고 의사가 되는 것인가? (아마 대다수가.. 나라도 그럴테니.) 이미 전

news.memebr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