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커먼뉴스

'쿠팡이츠' 따라 '배민'도 '배달비 0원'

by protocall 2024. 4. 2.

다같이 죽던가, 하나만 살던가

국내 배달 플랫폼 업체들이 이젠 ‘배달비 제로’를 놓고 경쟁에 돌입했다.

그동안 배달망 넓히기(전국 배달), 배달 속도전 경쟁(단건 배달), 라이더 확보전까지 치열하게 맞붙어왔던 3사가 이번엔 고객에게 아예 배달 서비스를 하면서 배달비는 받지 않겠다는 정책까지 내걸고 경쟁을 시작한 것이다. 그동안 배달비는 소비자와 음식점주가 절반씩 부담해왔다.

 

 

그동안 많이 뜯어갔다.

생존할려면 돌려주긴 해야하는데...

다시 가져갈 것이다.

'쿠팡이츠' 따라 '배민'도 '배달비 0원'

 

일단 우리는 땡큐다.

배민과 쿠팡이츠 등은 앞으로 소비자가 절반씩 냈던 배달비를 대신 감수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단 이때 ‘무료 배달’은 알뜰 배달(배달 기사가 동선이 겹치는 장소들을 묶어 여러 곳을 같이 배달하는 것)에만 해당된다. 그래도 좋은 해택이지만 살짝 무늬만 공격적으로 한 것이긴 하다.

 

지난달 말 쿠팡이츠가 먼저 이커머스 몰 쿠팡의 유료 멤버십 회원에 한해 배달 서비스를 무제한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나서자, 작년 7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던 점유율 1위 업체 배달의민족도 또 다른 무료 배달 정책을 걸고 반격에 나섰다. 이 같은 무한 출혈 경쟁을 두고 일각에선 한 기업의 지배적 위치를 더욱 굳히는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영원할 수 없다. 다른 숨은 곳에서 가격이 오를 것이다.

시장 점유율이 낮은 쿠팡이츠에는 상당한 효과를 볼 것이다. 문제는 포화상태의 배민은 딱히 얻는게 없다. 그렇다고 배달료를 유료로 지금처럼 둘 수도 없다. 시장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것으로 끝날 수 있다. 결국 그 이익의 만회는 다른 곳에서 가져갈 것이라고 보인다. 

 

'쿠팡이츠' 따라 '배민'도 '배달비 0원'

 

그동안 너무 해먹은 배달비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1일부터 고객이 배달비에 따라 ‘주문 음식값 10% 할인’과 ‘무료 배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수도권부터 서비스를 우선 적용, 추후 시장 상황에 맞춰 적용 지역은 순차적으로 추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가령 소비자가 기존에 1만원짜리 음식을 주문하고 2000원의 배달비까지 합쳐서 1만2000원을 냈다면, 앞으로 배민을 이용하면서 ‘무료 배달’을 택하면 1만원만 내면 된다. 2000원은 배민이 소비자 대신 부담한다.

 

 

 

원래 배달 기사가 받아야 할 돈은 2000원이 아니라 4000원 정도다. 소비자가 절반인 2000원을 내면, 음식점주가 나머지 2000원을 따로 또 부담하는 형태였다. 음식점주들은 앞으로도 기존처럼 나머지 절반의 배달비는 배달 기사에게 계속 낸다. 또한 음식점주들은 배민 같은 플랫폼에 주문 중개 이용료(부가세 포함 7.48%)와 결제 수수료(1.5∼3%·부가세 별도)도 따로 내야 한다.

 

'쿠팡이츠' 따라 '배민'도 '배달비 0원'

 

 

배달 앱 시장 점유율만 60%에 달하는 배민이 굳이 이런 무리한 투자를 하겠다고 나선 것은 쿠팡이츠 같은 경쟁사의 공세가 갈수록 심해지기 때문이다. 쿠팡이츠가 지난달 말부터 자사 유료 멤버십 회원들에게 배달비를 받지 않는 정책을 펴겠다고 나서자, 배민도 맞불 작전에 돌입한 것이다.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2월 배달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배민 2193만명, 요기요 603만명, 쿠팡이츠 574만명이었다.

 

요기요도 무료 배달을 적용한 구독제 요금을 낮추면서 경쟁에 참전했다. 요기요는 1일부터 ‘요기패스X’의 구독비를 4900원에서 2900원으로 낮췄다. 요기요 앱 내 ‘요기패스X’ 대상 가게에서 최소 주문 금액 1만7000원 이상 주문할 경우엔 횟수에 제한 없이 배달비 무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기존 ‘요기패스X’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도 이달 정기 결제부터는 2000원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 배달, 지속 가능할까

플랫폼 업체 입장에선 보통 자금이 드는 일이 아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최근 배달비가 너무 비싸다고 느끼기 시작하면서 배달 앱 시장이 역성장에 접어들었다. 이 심리 저항선을 깨고 가입자를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서 채택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언제까지 할 수 있느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9년 쿠팡이 배달비 무료 혜택과 비슷한 프로모션에 3000억원을 투입했을 때 배민 역시 900억원을 투입하면서 맞불을 놓은 적이 있긴 했다”면서 “양사가 아무리 자금력이 있다고 해도 무료 배달을 무한정 계속할 순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배민은 일단 쌓아둔 현금으로 60%라는 시장 점유율 방어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32명 남자와 1명의 여자가 7년간 무인도에...'아나타한섬 여왕벌 사건'

아나타한 섬(Anataban Island) 무대는, 미크로네시아 북서부의 열도 마리아나 제도(Mariana Islands)의 일부로 아나타한 섬(Anataban Island)이라고 불리는 작은 섬이다. 아나타한 섬 여왕벌 사건 태평양 전쟁

news.memebro.kr

 

재평가 받아야 할 능력자 고길동

고길동이 불쌍해 보인다면, 당신은 어른이 된 것이다. 고길동 옹졸하고 고약한 캐릭터로 알려졌으나, 요즘 재평가 받아야 할 찐 중산층이시다. 그 증거를 낱낱이 파헤쳐 본다. 2009년도 나왔던 TV

news.memebro.kr

 

급강하 항공기 '보잉 787'(드림라이너) 한국에는 몇 대나 운항할까?

보잉787 한국에는 몇 대가 있나? 최근 자주 발생하는 보잉사의 비행기의 안전사고 문제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보잉737기종은 문이 떨어져 나가는 사고가 얼마전에도 있었다. 우리가 흔하게 자주

news.memebro.kr

 

결국 무고죄가 선고된 아이돌 출신 BJ

아이돌 걸그룹 출신 BJ의 무고죄 BJ 안솜이는 2017년 정규 2집인 YOLO, 주은과 함께 새 멤버로 합류했으며, 2년간 걸그룹 다이아의 막내 멤버였다. 이 후 팬더TV에서 인터넷방송 BJ로 활동하여 재기하

news.memebro.kr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헤어스타일

사람의 개성은 패션과 헤어스타일에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면 어떤 헤어스타일이든 과감하게 하고 다닙니다. 일부는 솜씨 좋은 헤어 디자이너의 손길이 필요한 아주

news.memebro.kr

 

평생 만나기 힘든 신기한 착시현상 모음

일상속에서 발견된 착시현상들 물체의 실제 모습과 다르게 보이는 것을 착시라고 합니다. 착시의 원인은 원근감과 밝기, 빛깔의 대비 등의 요인 있는데, 때로는 착시로 인해 위험에 빠질 수도

news.memebr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