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경제 커먼뉴스

5월부터 병원 및 의료기관 방문 시 신분증 지참 필수!

by protocall 2024. 4. 9.

5월20일부턴 병원 갈 때 신분증 지참하세요!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이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는 새로운 규정이 시행됩니다. 이는 건강보험 자격을 빌리거나 도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정부는 의료기관에서 환자 신분 확인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사진과 개인 식별 번호가 포함된 공식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5월부터 병원 및 의료기관 방문 시 신분증 지참 필수!

 

 

신분증 지참 의무화

5월 20일부터 의료기관 방문 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이는 건강보험 자격을 빌리거나 도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적용 대상 및 예외 사항

모든 환자가 대상이며, 19세 미만, 응급 환자, 그리고 최근 동일 기관에서 신분이 확인된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건강보험 부정 사용 방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약 4만 4000건의 건강보험 부정 사용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신분증 제시나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통한 자격 인증을 의무화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건강보험제도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병원이나 의료기관 방문 시 신분증을 꼭 챙기세요! 

 

 


 

5월부터 병원 및 의료기관 방문 시 신분증 지참 필수!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의원에서 건강보험을 적용받으려는 환자는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챙겨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병·의원 등 요양기관이 건강보험으로 환자를 진료할 때 본인이 맞는지 확인해야 하는 ‘요양기관 본인 확인 강화 제도’를 5월20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지금도 요양기관은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하려면 환자 본인이 맞는지 확인해야 하지만, 의무가 아니어서 보통은 주민등록번호 등을 물어보는 정도다. 앞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려는 환자는 본인인지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나 서류를 병·의원에 제시해야 한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외국인등록증 등 기존 증명서 외에 모바일 신분증이나 네이버·카카오 등 본인 확인 수단이 있어도 된다. 신분과 건강보험 자격이 확인되지 않으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도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다만 19살 미만이나 응급환자처럼 증명서나 서류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는 예외가 적용될 예정이다. 같은 병·의원에서 본인 여부를 확인한 지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재진 환자나 다른 의료기관으로부터 진료 의뢰·회송을 받은 환자, 의사 처방전으로 약국에서 약을 받을 때 등도 본인 확인 의무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복지부는 이런 예외 사항을 정한 시행규칙을 마련해 의견을 듣고 있다.

 

본인 확인을 강화한 이유는 건강보험 자격이 없는 사람이 다른 사람 건강보험증 등을 빌려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증 대여·도용 적발 사례가 2021년 3만2605건, 2022년 3만771건, 지난해 4만418건 등으로 파악했다. 이런 부정수급을 차단하고자 지난해 4월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확인하지 않은 요양기관에 100만원 이하 과태료를 물리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 1년 유예를 거쳐 다음달 20일부터 시행된다.

 

 

 

 

재평가 받아야 할 능력자 고길동

고길동이 불쌍해 보인다면, 당신은 어른이 된 것이다. 고길동 옹졸하고 고약한 캐릭터로 알려졌으나, 요즘 재평가 받아야 할 찐 중산층이시다. 그 증거를 낱낱이 파헤쳐 본다. 2009년도 나왔던 TV

news.memebro.kr

 

3년 적자전략 테무깡. 마비가 온 전세계 유통시장의 제재가 시작되었다.

'테무깡' 전세계 유통 초토화 “테무 신규고객 추천인 넣어주시면 8000원 즉시 입금해드립니다.” 국내 중고거래 SNS에는 테무 신규고객을 모집하는 게시글이 도배되어 있다. 신규가입후 24시간

news.memebro.kr

 

'쿠팡이츠' 따라 '배민'도 '배달비 0원'

다같이 죽던가, 하나만 살던가 국내 배달 플랫폼 업체들이 이젠 ‘배달비 제로’를 놓고 경쟁에 돌입했다. 그동안 배달망 넓히기(전국 배달), 배달 속도전 경쟁(단건 배달), 라이더 확보전까지

news.memebro.kr

 

영화 속 명장면 뒤에 숨겨진 비밀들

화려한 장면의 뒤에는 더 멋진 장면을 품고 있다.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하나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어떤 제작 과정을 거치는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컴퓨터그래픽 기술의 발전으로 훨씬

news.memebro.kr

 

실제로 존재하는 창의력 터지는 발명품 모음

엉뚱한 발명이 세상을 바꾼다. 비록 엉뚱하고 황당한 발명품들이지만, 시도 자체가 창의적입니다. 이런 수많은 시도가 지금의 우리의 편리한 세상을 만들어주는 것이겠지요. 남들보다 조금 더

news.memebro.kr

 

디올 대파 에디션과 '시대정신(Zeitgeist)'

뛰는 선관위 위에 나는 유권자 투표소에 가져오지마라는 그 대상이 대파라니 국민을 뭘로 보는 것일까요? 국민의 의식을 대변하는 해학을 관용하는 정부와 국가가 진정으로 세련된 선진국입니

news.memebr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