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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볼만한 스토리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by memewave 2024. 5. 12.

일본 사업 급했던 네이버

친일정부인 한국정부는 이 사안을 적극나서기에는 눈치가 보여 대충 얼버무리고 안정적인 대답만 하고 대응하지 않았다. 국민들의 눈치 또한 따가워지니 대응하는 척만 조금 해주고 무리없이 넘어간 상태이다.

 

손정의 너무 믿은 결정적인 실수로 결국 라인은 빼앗기는 쪽으로 정리되어 간다.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라인야후가 네이버와의 결별을 공식화한 가운데 증권업계에선 지배구조 상 언젠가 수면 위로 올라올 문제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50대 50 동화 같은 얘기, 1주라도 더 가졌어야 했다.

'데이터 주권' 문제가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국적이 다른 두 기업이 지배구조 상 정점에 나란히 있기 어려워서다. 라인야후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까지 나서서 단절을 요구한 이상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간 지배구조 역시 적지 않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2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9년 소프트뱅크와 '경영 통합'을 선언하고 2021년 합작회사인 A홀딩스를 세웠다. A홀딩스는 라인과 야후재팬 등을 서비스하는 상장사 라인야후의 최대주주(64.5%) 역할로 두고,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이 회사 지분을 50%씩 나눠가졌다.

당시 구글과 아마존이 전 세계 IT업계 패권을 장악할 조짐이 보이자 위기감을 느낀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전례 없던 '공동 경영'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어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나는 장사꾼이야이~

 

 

일본 내 1위 모바일 메신저 업체와 1위 포털사이트 업체가 한배를 타면서 당시 기준으로 1억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하게 됐고 일본에서는 경쟁사를 찾기 어려운 거대 인터넷 기업으로 컸다. 두 회사는 일본을 바탕으로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은 물론 미국, 유럽시장까지도 염두에 뒀다.

당시 손 회장이 중국 알리바바에 투자하고 있었기 때문에 손 회장은 라인야후를 중심으로 일본판 '알리바바 제국'을 꿈꿨다는 게 IT업계 얘기다. 손 회장은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 중국법인에 투자하면서 신뢰를 쌓기도 했다.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증권업계에 따르면 통상 국적이 다른 두 회사가 합작사를 설립할 때는 51대 49의 지분 비율을 갖는다. 처음부터 주도권이 누구한테 있는지 명확히 해 추후 생기는 경영상의 마찰을 없애기 위해서다. 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라인을 네이버가 개발했기 때문에 네이버가 단 1주라도 지분을 더 갖는게 자연스럽다"며 "50대 50은 경영적 판단으로 보면 동화 같은 얘기"라고 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50대 50으로 라인야후 지배권을 가졌지만, 이사회는 3대 4로 소프트뱅크가 우세한 구조였다. 네이버는 안전장치를 마련하지 않은 채 100% 자회사였던 라인 지분을 50%로 낮추고 소프트뱅크에 지분 50%를 넘긴 셈이다.

 

 

 

일본 사업이 급했던 이해진 의장이 손 회장을 과도하게 신뢰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私たちが食べました。
私たちが食べました

위정현 중앙대 가상융합대학장(경영학과)은 "소프트뱅크는 이미 몇 년 전부터 라인을 완전히 흡수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며 "손 회장이 네이버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인야후와 소프트뱅크가 등을 돌리면서 네이버는 이제 라인야후 지분을 매각해야 상황에 놓였다. 이사회를 내준 상황에서 지분만 들고 있는 것은 네이버에 큰 의미가 없어서다. 네이버 재무제표에서 라인 관련 사업은 랴인야후가 관계사인 탓에 영업 외 수익으로 집계된다.

라인야후의 최대주주는 지분 64.5%를 보유한 지주사 A홀딩스이고,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A홀딩스의 지분을 50%씩 갖고 있다. 네이버가 라인야후 지분의 약 33%를 보유한 셈이다. 현재 라인야후 시가총액이 25조원가량인데 이를 감안하면 네이버가 보유한 라인야후 지분 평가액은 약 8조3000억원 정도다.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최수연 네이버 대표.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 전략 역시 변화가 불가피하다. 라인은 일본뿐 아니라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2억명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한 글로벌 메신저다. 네이버는 라인을 중심으로 간편결제, 배달, 웹툰 등과 연계해 동남아 시장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동남아 사업에 대한 지배구조가 라인야후를 중심으로 짜여져 있다. 라인야후가 100% 지분을 보유한 Z인터미디어트(전 라인코퍼레이션)는 해외사업이 핵심인 라인플러스(한국 법인)를 완전 자회사로 두고 있다. 라인플러스는 동남아를 비롯해 미국, 중국 등에 현지 사업체를 두고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라인야후에 대한 지배력을 잃으면 일본뿐 아니라 라인 관련 해외시장 전체를 내줘야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손정의를 너무 믿었던 네이버의 실수

네이버는 지난 10일 공식입장을 통해 "이번 사안에 대해서 회사에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지분 매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고 소프트뱅크와 성실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면서도 "결론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상세한 사항을 공개할 수 없는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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